최근 네이버는 유튜브 쇼츠, 인스타 릴스, 틱톡 등과 경쟁하기 위해 숏폼 콘텐츠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네이버는 숏폼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으며, 현재는 네이버 클립으로 수익화하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네이버에서는 '클립' 크리에이터를 대대적으로 모집하며, 그 크리에이터(일부)를 대상으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내년부터는 그 범위를 늘려 일반 크리에이터에게도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가동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클립을 밀어주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 확인해 보고 바로 참여해보면 좋지 않을까?싶습니다
그리고 클립 창작자와 광고주 간의 제휴를 지원하는 '브랜드 커넥트'프로그램도 확대되어, 창작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니 이 부분도 잘 알아두시면 좋겠죠.
네이버 클립과 서비스 연계
대신 네이버 클립은 네이버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블로그와의 연계, 네이버TV와의 연계가 가능합니다!
지금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클립을 올리고 있는 많은 분들의 블로그 조회수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수익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이것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의 강점인 야외 활동과 장소를 주제로 한 콘텐츠가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클립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작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런 독창적인 콘텐츠 구성으로 클립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거겠죠?
유머나 개그 콘텐츠가 주류인 유튜브 쇼츠나 틱톡과는 다른 콘텐츠를 볼 수 있으니까 말이죠.
네이버TV란? 클립 밀어주기
또한 네이버TV는 숏폼 영상 서비스 '클립'을 연동하여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향이 숏폼 시장에 진입함과 동시에 네이버 TV 콘텐츠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네이버의 사양한 서비스와의 연동성이 차별화인데, 쇼핑과 네이버 플레이스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 사용자가 별도의 검색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궁금했던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 쇼핑이나 예약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으니 사용자 편의성이 높아질뿐더러 네이버 내에서 더 많은 콘텐츠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으니 서로가 윈윈 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크리에이터들에게 적절한 보상을 한다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거 같지만 솔직히 애드포스트와 같은 상황이 되면 조금 힘들 것 같긴 합니다)
네이버 클립 : 숏폼 수익 창출은 내년부터
물론 광고 수익 창출이 중요한 부분인데, 네이버 TV는 비교적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채널의 동영상 재생 시간이 1만 8000분을 넘고, 구독자 수가 300명을 초과하면 애드포스트 등록을 통해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 확실히 유튜브에 비해 완화된 조건입니다. 또한, 채널을 만들 수 있는 개설 조건 또한 완화를 하여 이제는 실명인증만 하면 바로 채널을 개설하고,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을 클립으로 유도해, 숏폼 콘텐츠 시장에서 더 큰 경쟁력을 갖추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하나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은 네이버 TV는 유튜브보다 시청이 적기 때문에 수익화를 생각한다면, 좀 더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수익 창출 조건만을 생각하기에는 이 숏폼 시장이 많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어떻게 보여주며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말이죠.
모든 시장에 있어 초반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한데, 내년부터 진행될 크리에이터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생각한다면, 당장의 수익이 없더라도 지금 진입해 보는 것도 좋을 거 같은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